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뇌졸중의 전조증상, 치료방법, 생활습관

by 멋있는 나 2024. 1. 19.

뇌혈관 사고라고도 알려진 뇌졸중은 뇌의 혈액 공급에 장애가 있을 때 발생하는 상태이며, 산소와 영양분의 부족으로 인해 뇌 세포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뇌졸중은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주요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1. 허혈성 뇌졸중
가장 흔한 종류의 뇌졸중으로 전체 환자의 약 87%를 차지합니다.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혈전이나 다른 찌꺼기에 의해 막힐 때 발생하며, 적절한 혈액 공급이 없으면 뇌 세포는 죽기 시작합니다.

2. 출혈성 뇌졸중
이러한 유형의 뇌졸중은 뇌의 혈관이 파열되거나 누출되어 뇌로 출혈이 발생할 때 발생합니다. 증가된 압력과 출혈로 인한 손상은 주변 뇌 조직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뇌졸중의 징후와 전조증상

 

 

 

뇌졸중의 징후는 뇌졸중의 종류(허혈성 또는 출혈성)와 영향을 받는 뇌의 부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종종 갑자기 발생하는 일반적인 징후와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F 얼굴 처짐 : 한쪽 얼굴이 처지거나 저릴 수 있습니다. 웃으라고 하고, 한쪽 얼굴이 고르지 않게 보이는지 확인합니다.

2. A 팔이 약함 : 한쪽 팔이 약해지거나 마비될 수 있습니다. 양팔을 들어 올리도록 하고, 한쪽 팔이 아래로 떠내려가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3. S 말하기 어려움 : 말하기가 어눌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간단한 문장을 반복하도록 요청하고, 이상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4. T 응급구조사 호출 시간 : 이러한 징후를 발견할 경우 즉시 응급 서비스를 요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졸중을 다룰 때는 시간이 중요하며 신속한 의료 관리가 결과에 큰 차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FAST라는 머리글자는 일반적인 징후를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FAST 머리글자 외에도 뇌졸중의 다른 징후와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뚜렷한 원인 없이 갑자기 심한 두통이 있습니다.
- 균형을 잃거나 보행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 갑작스런 혼란이나 말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뇌졸중의 치료방법

 

 

뇌졸중 치료는 뇌졸중의 종류에 따라 허혈성 뇌졸중과 출혈성 뇌졸중이 있습니다.

 


1. 허혈성 뇌졸중 치료

 

   - 피복용해제(혈전용해제): 뇌졸중이 허혈성이고 혈전으로 인한 경우, 혈전용해제(알테아제 등)를 특정 시간 내에 투여하면 혈전 용해 및 뇌 혈류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약물의 효과는 시간 의존적이며, 일반적으로 증상 발생 후 처음 몇 시간 이내에 투여됩니다.

   - 기계적 혈전제거술: 경우에 따라서는 카테터 기반 접근법을 사용하여 혈관에서 혈전을 물리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기계적 혈전제거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2. 출혈성 뇌졸중 치료

 

   - 출혈조절: 출혈성뇌졸중의 경우 출혈을 조절하고 뇌의 압력을 줄이는 것이 우선입니다. 파열된 혈관을 복구하거나 축적된 혈액을 제거하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혈압관리: 혈압 상승은 출혈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출혈성 뇌졸중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혈압을 조절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뇌졸중의 유형에 관계없이 다른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 모니터링 및 지원 치료: 환자는 중환자실에서 합병증을 관리하고 적절한 지원을 하기 위해 면밀하게 모니터링될 수 있습니다.


   - 재활: 급성기 이후 재활은 뇌졸중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잃어버린 기능을 되찾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가 권장될 수 있습니다.

 

 

 

 

뇌졸중을 예방하는 생활 습관

 

 

 

겨울철 뇌졸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세 가지 생활 습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체력적으로 활동적인 상태 유지
   - 추운 날씨는 야외 활동을 방해할 수 있지만, 활동적으로 지낼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트니스센터, 홈 트레이닝 등과 같은 실내 운동으로 규칙적인 운동을 추천합니다. 또한 날씨가 허락한다면, 스키나 빙상과 같은 겨울 스포츠에 참여하는 것도 활동적으로 지낼 수 있는 즐거운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 건강한 식단 유지하기
   - 계절적이고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먹도록 합니다. 겨울에는 계절 과일과 채소를 식단에 포함시키는 것에 집중하여 심혈관 건강을 지원하는 필수 영양소와 산화 방지제를 풍부하게 섭취하도록 합니다.

   - 탈수는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추운 날씨에도 수분 섭취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허브 차, 수프, 그리고 국물 음식과 같은 따뜻한 음식를 먹도록 합니다.


3. 스트레스 관리
   - 겨울은 추운 날씨로 인해 스트레스 수치가 올라 갈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해 명상, 심호흡, 요가 등으로 스트레스를 완화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수면 부족은 고혈압과 뇌졸중의 다른 위험 요소들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양의 수면을 취하도록 합니다. 



이러한 생활습관은 전반적인 건강과 뇌졸중 예방을 위해서 일년 내내 실천하려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건강상의 문제나 위험 요소가 있는 경우에는 신속한 병원 진료로 뇌졸중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