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갱년기의 증상과 증상 완화에 좋은 영양제

by 멋있는 나 2024. 1. 19.

갱년기는 주로 여성이 생리주기가 끝나고 생식기능이 완전히 종료되는 시점을 가리킵니다. 여성이 12개월 이상 동안 월경이 없는 경우, 즉 생리주기가 완전히 종료된 시점이 갱년기의 시작으로 간주됩니다.

 

 

갱년기 전환 동안에는 종종 호르몬 변화, 특히 에스트로겐 수치의 감소와 관련있는 갱년기 장애를 겪을 수 있으며 일반적인 갱년기 장애는 다음과 같습니다

 

 

 

갱년기 증상

 


1. 열감과 땀 : 갑자기 격렬한 열감이 느껴지며 종종 땀을 흘리거나 홍조를 동반합니다. 열감은 일상 활동과 수면 패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2. 질 건조증 : 질 부위 윤활이 저하되어 불편감, 가려움증,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비뇨기 변화 : 빈뇨의 빈도가 증가하거나 긴급해지는 등의 비뇨기 기능의 변화와 일부 여성의 경우 요실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3. 짜증, 불안, 우울감이 잦아질 수 있고, 일부 여성들은 흔히 "갱년기 뇌안개"라고 불리는 갱년기 동안 기억력과 집중력에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4. 골다공증 : 에스트로겐 수치의 감소는 골밀도의 감소를 초래하여 골다공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골절에 대한 민감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5. 콜레스테롤 수치의 변화 : 에스트로겐은 심혈관계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에스트로겐 수치가 감소함에 따라 콜레스테롤 수치의 변화가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6. 체중 증가 : 일부 여성들은 체성분의 변화와 특히 복부 주변의 체중 증가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7. 성기능장애 : 성욕 감퇴 및 성행위에 대한 관심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8. 관절 및 근육통 : 일부 여성들은 폐경기 동안 관절과 근육통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 완화에 좋은 영양제

 

 

 

갱년기 장애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영양 보조 식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콩이소플라본
대두 이소플라본은 식물 에스트로겐의 일종으로 여성 호르몬과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갱년기 여성에게 호르몬 밸런스의 서포트가 될 수 있습니다. 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은 어유나 아마인유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지방산들은 심혈관 건강을 돕고 염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에 특히 심혈관 건강이나 관절의 불편함에 도움이 됩니다.

3. 칼슘과 비타민 D
갱년기 여성은 골밀도 저하가 일어나기 쉬워집니다. 칼슘과 비타민 D 보충제는 뼈 건강을 돕고 골절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갱년기 장애 관리에는 생활 습관 변화, 호르몬 대체 요법(HRT) 및 특정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약물의 조합이 포함됩니다.

 

 

 

 

갱년기 호르몬 보충 요법(HRT)

 

 

 

갱년기 호르몬 보충 요법(HRT)은 갱년기 장애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여성이 갱년기에 접어들면 난소에서 에스트로겐이나 프로게스테론의 생산이 저하되기 때문에 이러한 호르몬을 보충함으로써 증상을 경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HRT의 기본적인 정보입니다

1. HRT 종류
   - 단상성 HRT : 에스트로겐만 또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함께 포함하는 형태. 자궁을 적출한 여성에게는 단상성 HRT가 선택될 수 있습니다.
   - 복합 HRT :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포함하는 것. 자궁이 있는 경우에는 보통 이 형태가 선택됩니다.

2. HRT의 이점
   - 갱년기 증상 경감 : 야간의 발한, 불면증, 정신적인 증상 등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 골밀도 유지 : HRT는 골밀도 저하를 억제하여 골절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4. HRT 위험
   - 유방암 위험 : HRT 사용은 유방암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심혈관 위험 : 특히 폐경 이후 초기에 심혈관 위험이 증가 할 수 있습니다.
   - 혈전 위험 : HRT는 혈전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HRT의 적응 및 이용 여부는 개인의 건강상태, 위험요인, 증상의 중증도에 따라 개별적으로 결정됩니다. HRT 이용에 관한 결정은 의사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이루어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