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요로결석의 증상과 피해야 하는 음식

by 멋있는 나 2024. 1. 19.

흔히 신장결석 또는 방광결석이라고 불리는 요로결석은 요로에서 형성되는 결정으로 이루어진 단단한 덩어리입니다. 요로결석의 주요 증상과 치료 방법 및 요로결석 환자가 피해야 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로결석은 크기와 구성이 다양하며 비뇨기를 통과할 때 불편함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요로 결석의 형성은 종종 소변의 칼슘, 옥살산염, 요산과 같은 특정 물질의 농도와 관련이 있으며, 이 물질들이 고도로 농축되어 결정화되고 결석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결석의 크기는 매우 작은 입자에서부터 더 크고 눈에 띄는 덩어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결석은 요로의 여러 부위에서 발견될 수 있으며, 그 위치는 질환의 증상과 중증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흔한 종류의 요로 결석에는 옥살산칼슘 결석, 인산칼슘 결석, 요산 결석, 스트루브산염 결석 등이 있습니다.

 

 

 

 

요로결석 증상

 

 


요로 결석의 증상은 결석이 어느 부위에 존재하는지와 크기, 모양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음은 일반적인 요로결석 증상입니다.

1. 허리나 복부의 심한 통증 : 요로 결석이 요관을 통과할 때 특히 신장에서 요방광으로 가는 도중에 통증이 생깁니다. 이것은 매우 격렬하며 갑자기 발생할 수 있습니다.이 통증은 보통 허리의 측면이나 하복부에 국소되어 종종 허리에서 서혜부에 걸쳐 방사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혈뇨 : 요로결석이 요로의 조직을 손상시키는 것이 원인이 되어, 소변에 혈액이 섞일 수 있습니다. 혈뇨는 눈에 보이는 붉은 색을 띠는 경우가 있습니다.

3. 빈뇨나 배뇨곤란 : 요로 결석이 소변이 지나가는 길을 방해함으로써 빈뇨나 배뇨 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소변의 변색과 냄새 : 요로 결석이 진행되면 소변 속의 비정상적인 물질이 증가하여 소변의 색과 냄새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5. 토기나 구토 : 요로결석의 통증이 심한 경우 토기나 구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진단은 결석을 시각화하기 위한 X-ray, CT , 초음파와 같은 방법으로 하게 되며, 치료 방법은 증상의 심각성뿐만 아니라 결석의 크기와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존적 치료 방법에는 수액 섭취 증가, 통증 관리 및 식이 변화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더 심각한 경우, 결석을 제거하거나 분해하기 위해 체외충격파 쇄석술(ESWL), 요관 내시경 검사 또는 수술과 같은 의학적 개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자연배출

 


요로결석이 자연적으로 배출되는 것을 돕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충분한 수분섭취 :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것은 소변을 희석시켜 결석이 잘 형성되지 않게 하고 배뇨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매일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2. 적절한 운동 : 가벼운 운동이나 보행이 요로결석의 배제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운동은 복근이나 등 근육을 자극하고 요관의 수축을 촉진하는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산성음료섭취 : 요로 결석의 주성분에 따라 다르지만, 일부 요로 결석은 산성 환경에서는 쉽게 녹습니다. 예를 들어 레몬 주스 등 산성 음료를 섭취 할 수 있는데, 이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야 합니다.

4. 소변을 촉진하는 약물 : 의사의 처방에 의해 요관을 넓히거나 소변의 흐름을 촉진하기 위한 약물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피해야 하는 음식

 



요로결석 환자는 특정 음식이나 음료를 제한함으로써 결석의 형성과 성장을 억제하고 재발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일반적으로 요로결석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입니다.


1. 고염분의 식품  
   - 고염분 식품은 칼슘 배설을 촉진하고 소변 속의 칼슘 농도를 올릴 가능성이 있으므로 고염분 식품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염분 식품으로는 가공 식품, 통조림, 스낵류 등이 있습니다.

2. 높은 옥살레이트 식품
   - 옥살레이트는 결석의 주성분 중 하나이며 옥살레이트 함량이 많은 시금치, 비트, 견과류, 초콜릿 등을 제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고요산식품
   - 고요산혈증이나 요산성 결석 환자는 고요산 식품인 내장육, 맥주, 해산물 등을 제한해야 합니다.

4. 과잉한 칼슘섭취
   - 과도한 칼슘 섭취도 결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양의 칼슘은 뼈 건강에 중요하지만 보충제나 식사를 통한 과다 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5. 과잉한 비타민C 섭취
   - 과도한 비타민C 섭취는 소변 속 옥살레이트 농도를 증가시켜 결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비타민 C 보충제를 섭취하는 경우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야 합니다.

6. 고카페인 섭취
   - 고카페인 섭취는 소변 속 칼슘 배설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커피는 요로 결석 환자가 섭취를 삼가해야 할 음료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식품과 성분을 제한하는 한편 충분한 수분 섭취와 균형 잡힌 식사, 건강한 생활습관은 요로결석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